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행복한 웃음을 찾아주는 교육의 장

인문학 콘서트

인문학 콘서트

목적

  • 인문학적 통찰력과 사고 확장 및 인문 교양교육 역량 강화
  • 생의 주도적 발표 및 공연으로 자기 표현력과 협업 능력 함양
  • 교사, 학생,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하며 열린 문화의 장 마련

운영방안

  • 일시 : 매년 가을
  • 대상 : 세원고등학교 학생, 교직원. 지역주민등
  • 학생 중심, 참여 중심, 소통 중심의 행사로 운영
  • 인문학적인 가치(사유, 성찰, 대화)를 중심으로 기획
  • 발표자, 청중 모두 존중하며 안전한 환경에서 진행
  •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참여 가능

운영내용

  • 주제별 강연, 토론 결과 발표와 문화 공연(노래, 춤, 악기 연주 등)으로 결합하여 진행
  • 학년별 참여와 발표 순서를 조정하며 철학, 문학, 역사, 과학, 공학, 예술 등 다양한 학문을 주제로 탐구하며 실제 사례를 분석하며 의견을 나눔
  • 시 낭송, 수필 등 짧은 문학작품 및 감상평(독후감) 낭독
  • 문학을 노래하다 (예 : 정지용 ‘향수’, 김소월 ‘진달래꽃’)
  • UCC제작 발표 등

기대효과

  • 1배려와 존중의 인문학적 가치의 확산과 삶에 대한 성찰 기회 제공
  • 2다양한 인문학적인 접근으로 사고의 폭 확대
  • 3학교의 문화예술 활동 확산 및 공동체 의식을 함양
  • 4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인문 교양 교육의 기반 강화